금호미술관의 정규 강좌프로그램인 금호예술아카데미는 미술 강좌를 중심으로 음악, 건축, 디자인 등 문화 전반에 걸친 다양한 문화예술 강좌들로 구성된 이론 강좌 프로그램이다. 금호예술아카데미는 1987년 시작부터 현재까지 문화예술 장르의 최고의 전문가들을 통해서 보다 전문적인 정보와 지식들을 제공하고 있다.
뮤지엄 키즈팝콘은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미술 실기 워크샵 프로그램이다. 금호영아티스트와 금호창작스튜디오 입주 작가들을 중심으로 현장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젊은 작가들과 함께 진행되는 실기 워크샵을 통해 어린이들이 보다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창작 활동을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문화예술 전반의 전문적인 지식을 전공자 혹은 전문가들에게 제공하고자 기획된 특강 프로그램은 최근 ‘도시와 문화'를 주제로 진행되고 있다.
금호미술관의 ‘도시와 문화'특강 시리즈는 도시와 건축 문화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반영하여 건축가 혹은 건축 평론가들과 함께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와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기획되었다. 2012년 유홍준 교수와 구본준 기자의 강의를 시작으로, 2013년에는 가온건축과 박해천교수의 강연이 진행되었으며, 2014년에는 베니스 건축비엔날레 한국관 전시를 기획한 배형민, 안창모 큐레이터의 특강으로 구성되었다.
전시와 연계된 교육 프로그램은 전시의 성격에 따라 어린이 실기 워크샵 및 세미나 등 다양한 형식으로 구성된다. 이러한 전시연계 프로그램은 어린이를 비롯한 일반 관람객에게 전시 현장에서 현대미술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전문가들에게는 전문적인 세미나 및 토크 등을 통해 심층적인 토론과 담론 생성의 장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