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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미술관

전시안내

[공모전] 2023 금호영아티스트 1부

2023 금호영아티스트 1

KUMHO YOUNG ARTIST 1

2023. 3. 17 - 4. 23

1F 김원진 《무용한 무용 Dancing in the Thin Air》 

2F 정영호 《Double Retina》

3F 조재   《누락 번역 Melting Things 


금호미술관은 2023년 3월 17()부터 4월 23()까지 《2023 금호영아티스트》 전시 1부를 개최한다.
전시 1부는 2022년 제20회 금호영아티스트 공모 프로그램에서 선정된 6명의 작가(김원진, 정영호, 조재, 이희준, 임노식, 현승의)
김원진
, 정영호, 조재 3명 작가의 개인전으로 구성된다.

각각의 전시는 과거의 감정을 환기시키는 사물의 조각을 참조해 그린 그림을 가늘게 오려 붙여 기억의 불완전성에 대해 고찰한 김원진 작가의 회화 설치 작업,
컬러 사진 속 스크린 화면과 흑백 사진의 비균질성을 대조하여 세상을 감각하는 서로 다른 방식의 균형과 관계를 보여주는 정영호 작가의 사진 작업,
포스트 인터넷 시대 도시 곳곳에서 발견되는 디지털 이미지를 각종 산업 재료로 물질화하여 인터넷 세계와 현실 세계의 상호작용을 시각화 한 조재 작가의 조각 설치 작업을 선보인다.

2023 금호영아티스트》 전시 2부에서는 작가 이희준, 임노식, 현승의의 개인전이 열릴 예정이다 (5.5 - 6.11) 


김원진 Kim Wonjin
무용한 무용 Dancing in the Thin Air

김원진 작가는 기록물을 소재로 한 다양한 형태의 작업을 통해 시간의 운동 속에서 상실되고 재구성되는 기억의 불완전한 속성을 물질화 한다.
작가는 폐기된 책, 편지, 일기 등 지나간 시간의 이야기를 담은 기록물을 기억의 집합으로 보고, 이를 변형한 작업들로써 원상태로 소환될 수 없는 기억의 상태를 구현한다.

이번 전시 무용한 무용 Dancing in the Thin Air에서 시간과 공간의 관계에 주목한 작가는 발레리나가 한쪽 발을 꼿꼿이 세우고 도는 동작인 피루엣(pirouette)'으로
시간을 경험하는 행위를 은유한다
과거의 시간을 회상하며 그린 그림들을 시간의 단위로 나누듯 얇고 길게 잘라 앞뒷면을 교차로 이어 붙여 공간 전체에 펼쳐 보인다.
이 콜라주 작업들은 기억에서 포착된 순간과 숨겨진 순간을 동시에 드러내며 오류가 발생한 듯한 화면을 생성하고, 화면에서 잘려나간 가장자리 조각들을 수집하여 선택되지 못하고
누락된 순간까지 한데 불러들인다
작가는 반복적인 노동을 통해 잘게 쪼개었다가 조립한 기억의 조각들로 하여금 순간순간이 쌓여 개인의 역사를 이루는 형태를 가시화 한다.
전시장을 앞뒤로 오가며 미시적이고 거시적인 장면을 보도록 하는 구성은 시간 속에서 파편적으로 발현되고 끊임없이 재편집되는 기억 체계의 총체적인 과정을 연상하게 한다.


정영호 Jeong Youngho
Double Retina

정영호 작가는 기술의 발전이 인식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질문에서 출발하여, 사진을 수단으로 동시대 환경의 이해를 시도해 왔다.
특히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생각과 정보가 점점 간편하게 유통되는 현재의 소통 환경 속에서 표면 아래 존재하는 비가시적이고 이질적인 영역을 드러내는 방법을 모색한다.
예를 들어, 온라인 공론장에서 교류되는 의견과 같은 무형의 데이터를 3D 프린트로 조형한 후 촬영한 작업을 통해 눈에 보이지 않는 성질을 물리적으로 제시한 바 있다.

이번 전시 Double Retina에서 작가는 사회적 문제에 대한 사실의 이해와 실질적 체험의 불일치로 발생하는 인지의 차이에 기반하여,
세상을 감각하는 서로 다른 방식의 균형과 관계를 보여준다. 대전 아울렛 화재 사고를 다룬 20220926은 스마트폰 화면에 보도사진을 띄워 고배율 촬영한 컬러사진과
직접 화재 현장에서 촬영한 흑백사진을 중첩한다
. 이처럼 장치를 경유한 세계와 그렇지 않은 세계를 매체의 차이로써 대조시킨다픽셀들이 선명하게 나타나는 컬러사진은 
일상에서 접하는 디지털 이미지가 스크린 위에서 펼쳐진다는 사실을 실감하도록 하며
인화지의 우글거림이 강조된 흑백사진은 작가가 직접 경험하여 체득한 촉각적인 감각을 표현한다.
전시장 곳곳에 설치된 확대된 신체 이미지와 일상에서 포착한 순간의 미세한 부분을 담아낸 흑백사진은 데이터화 될 수 없는 감각적 세계를 극대화한다.


조재 Jo Jae
누락 번역 Melting Things

조재 작가는 네트워크화 된 공간이 현실 공간을 침투하는 이른바 포스트인터넷' 시대에 도시 곳곳을 잠식하는 디지털 이미지에 주목하여,
자기 참조적이고 반사적인 디지털 미감을 시각화 한다이를 통해 작가는 디지털 세계와 현실 세계의 모방적 관계를 제시하고 동시대의 지배적 감각이 무엇인지 질문한다.

이번 전시 누락 번역 Melting Things에서 작가는 이미지가 빠르게 확산되었다가 소멸하고 반복적으로 재생산되는 현상을 이미지 펌프질'이라고 일컬으며,
그중에서도 오늘날 빈번하게 출현하며 과잉적으로 보여지는 재난 이미지에 집중한다. 이를 소재로 재난 이미지의 팽창과 수축, 확산과 누락의 현상을 영상과 설치 작업으로 선보인다.
구체적인 작업 방식으로 점, , 면으로 위치를 기록하여 이미지를 디지털화 하는 벡터화'를 채택한다. 이미지가 펌핑 될수록 사건의 본질과 다르게 왜곡되는 것처럼
, , 면으로 변환되지 못한 정보들은 누락되며 벡터화 된 이미지는 점점 정제되고 매끈하게 변형된다.
각 조형물은 스크린 속에서 나와 실제 물리적 공간으로 연장된 평면-입체물'로 기능하며, 유희적이고 반사적인 재질은 감각을 무화시키는 디지털 이미지의 시각적 특징을 강조한다.


관람시간 -

화요일 ~ 일요일 (매주 월요일 휴관)

10:00 ~ 18:00 (입장마감 17:30)

관람료 -
성인: 4,000원

학생: 3,000원(중학생~대학원생)

우대: 2,000원(만 65세 이상/어린이/장애인/국가유공자/군인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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