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금호미술관

전시안내

영적 여정

이미연 개인전

Miyeun YI's Solo Exhibition

 

전시명: 영적 여정 The Spiritual Journey

 : 2019. 2. 28. ~ 3. 10.

 : 금호미술관 1F

 

 

서양회화는 채색 물감을 사용하여 캔버스나 종이 위에 이미지를 그리는 방식이다. 다시 말해 물감이 캔버스나 종이 위에 얹히게 된다. 이에 반해 동양회화는 채색이든 수묵이든 종이에 스며들게 하는 방식이다. 그리하여 종이와 물감 또는 수묵이 일체가 되는 식이다. 동양회화의 주재료인 한지는 안과 밖이 있다. 전면에 물감이 닿으면 종이가 이를 흡수하여 배면으로 내보내게 된다. 이렇듯이 제작방법의 차이는 한지라는 재료가 가지고 있는 물성에서 비롯된다. 이 원리를 이해함으로써 동양회화는 보다 다양하고 정교한 표현방법을 강구할 수 있다.

 

이미연의 작업은 두터운 한지를 위주로 하지만 때로는 캔버스를 사용하기도 한다. 재료에 따른 차이가 없다고는 할 수 없으나 최종적인 이미지에서 이를 구분하기 쉽지 않다. 캔버스든 두터운 한지든 완성된 작업에서 바탕으로서의 소지는 거의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 까닭이다. 그리고, 덮고, 긁고, 바르고, 붙이고, 뜯어내고, 흘리고, 지우는 등 다양한 표현기법을 구사하는 과정에서 어느 순간 소지 자체의 존재감이 사라진다. 그래서일까. 일반적인 수묵이나 드로잉 또는 채색기법과는 다른 풍부하면서도 오묘한 표정이 만들어진다.

 

그의 작업에서 그 중심적인 요체는 한지와 채색이다. 여기에 연필이나 수묵의 드로잉이 덧붙여짐으로써 기존의 전통회화와는 사뭇 다른 조형세계가 펼쳐진다. 따라서 현대회화의 표현영역 그 전체를 망라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복잡한 구조 및 기법이 혼재한다. 전통적인 회화의 맥락에서 보자면 종이와 채색 그리고 수묵을 사용한다는 점에서는 다르지 않다. 전래의 회화가 구사하는 조형언어 및 표현기법은 단순하다. 물성을 이용하여 그린다는 조형기법을 관철하는 것으로 시종하기에 그렇다. 이에 비해 그의 작업은 전통적인 재료와 더불어 아크릴이라는 서구적인 재료를 병용함으로써 시각적인 이미지는 한층 더 풍부해진다.

 

신항섭, 「이미연의 조형세계 혼돈 속에서 피어나는 세련된 심미 표현」, 이미연 개인전 『영적 여정』 도록, 2019, 부분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