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금호미술관

전시안내

지필묵 놀이 미술관

“지필묵 놀이미술관- 어린이를 위한 우리 그림전” 전시기간 : 2005년 7월 15일~8월 23일 전시장소 : 금호미술관 전관(B1, 1F, 2F) 입 장 료 : 일반 및 어린이 5000원 / 단체 4000원 관람시간 : 평일 오전10시-오후6시/ 휴일 오전11시-오후6시
금호미술관에서는 여름방학을 맞아 어린이와 가족을 위해 특별한 한국화 전시를 마련했습니다. 어린이와 일반에게 우리그림(한국화나 동양화로 불리는 그림 총칭)에 대한 이해를 높이자는 교육적 차원에서 기획된 이 전시는 서양미술에 비해 상대적으로 외면 받아온 한국화에 대한 새로운 발견과 자부심을 환기시키는 우리그림 전시입니다. 어린이의 눈높이 맞추어 전시를 각색, 감상은 물론 직접적인 체험의 방식으로 우리그림을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 전시의 특징입니다. 한국화의 정신과 그 감상의 길잡이를 어린이의 수준에 맞추어 다양하고 폭넓은 현대 한국화 작품과의 만남을 마련, 서양 그림이 전달하지 못하는 우리그림만의 독특한 미감과 감수성을 일깨웁니다. 지금까지 어린이 전시에서 한국화가 다루어진 경우는 거의 없었습니다. 어렵고 고루하게 느껴지는 한국화에 대한 낡은 이미지로 인해 어른은 물론 어린이들이 우리그림에 대한 관심이 크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쉽게 접할 수 있는 기회 또한 적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특히 요즘 가족 단위를 겨냥하여 해외에서 들여온 블록버스터형 서양화 전시회가 범람하는 가운데, 이번 금호미술관의 어린이를 위한 우리그림 전시는 더욱 그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전시 구성과 내용 > 1. 아하, 우리그림 현대 우리그림 여행. 오늘의 한국화가들이 새롭게 모색하고 있는 현대 한국화의 새로운 시도와 변신을 통해 우리 어린이들에게 한국화에 대한 수준 높은 이해를 돕는다. 평면 회화는 물론 입체와 설치 작업으로 대변신한 우리그림을 새롭게 발견하면서 우리그림의 확장된 영역과 개념을 엿볼 수 있다. 2. 우리그림 우리재료 지필묵의 기본적인 한국화 재료 외에 금니와 금박, 장지, 벽화 등 다양한 재료와 기법이 가져오는 차이를 느낀다. 한국화의 정신과 전통 재료에 대한 현대 작가들의 탐구를 통해 우리의 전통과 현대에 대한 고민을 엿볼 수 있다. 3.우리그림 소극장 영상으로 보는 우리그림. 우리그림이 애니메이션으로 다시 태어난다. 우리그림 특유의 서정성과 해학이 돋보이는 영상 작품을 통해 우리그림의 맛과 멋을 새롭게 경험한다. 여름밤 멍석 위에서 저녁시간을 즐기는 기분을 느낄 수 있을 것. 4. 지필묵 놀이터 우리그림이 어려운 꼬마 친구들이 우리그림과 친구가 되는 공간. 지필묵 놀이터에서 숨바꼭질을 하며 자연스럽게 민화와 어울리고 모래로 마음껏 그림을 그린다. 이해가 아닌 체험으로 우리그림에 다가간다. 5. 내가 그리는 수묵화 어린이들이 묵향 은은한 공간에서 화선지와 부채에 붓과 먹으로 직접 그림을 그린다. 한국화 교육 전문 선생님들과 한국화 전공 대학원생들이 어린이들에게 수묵화 지도를 한다. 붓질이 서툰 취학전 아동과 저학년 아동을 위해 먹선 따라 그리기나 번지기, 농담표현법 등 수묵화 재료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는 프로그램이 요일마다 다르게 진행된다. 또한 고학년 아동에게는 인물, 정물, 풍경 등을 주제로 수묵의 다양한 표현을 체험함으로써 우리그림에 대한 이해를 한층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지도교사들이 낙관을 찍어주어, 어린이들이 자신만의 수묵화 작품을 ‘소장'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한다. (워크샵안내) 워크샵 요금 - 3000원 (재료비) 워크샵 시간 - 11시, 12시, 1시, 3시, 4시, 5시 (매 타임 정시에 시작함) 소요시간 (30분) 워크샵 내용 - 화선지에 먹쓰는 법과 부채에 그림그리는 법을 선생님들이 가르쳐 주심 워크샵 인원 - 한 타임에 46명씩 수용 가능하며 정원 초과시 다음타임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차안내 - 미술관 앞이 복잡하오니 미술관 맞은편 경복궁 주차장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2시간 : 2000원 )